이더리움

- 이더리움 단타 숏으로 수익 낸 거 빼고는 수익이 없었다.

 

 

 

- 지난번에 삼각 수렴을 봤었다.

- 삼각 수렴을 뚫는 추세대로 추격 매매를 하면 좋다고 말했었다.(롱/숏)

- 숏이든 롱이든 타이트하게 손절라인을 잡을 것

- 숏 타점 진입 시 타깃 목표는 이 부근이었다. 왜?

1. 지난 매물대

2. 삼각 수렴 입구 크기만큼 떨어지므로

- 타겟 목표가 오면 롱 스위칭을 전략으로 가져간다. 왜? ABC 중 B파가 마무리되고, C파가 시작되는 지점이므로

- 그러나 목표가까지 오지 않았다.

- 최소 반등 구간에서 반익절/반본절 전략을 가져갔다.

- 15분 봉 상승 다이버전스가 나오면서, 반익절을 가져갔다.

- 삼각 수렴이 끝나고 방향성이 터지면 원웨이로 크게 빠지는데, 지그재그로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다. -> 삼각 수렴이 아니다. 

- 이 내용을 알고 있던 시청자라면 나머지 반 익절도 이 구간에서 했었으면 베스트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이전 구간에도 삼각 수렴이 있었으나, 생각한 만큼 빠지지 못하고 반등이 나왔었다.

- 이번에도 마찬가지

- 최근에 삼각 수렴의 모습이 두 번 연속으로 나왔는데, 두 번 다 페이크였다.

- 그동안 비트코인에서 삼각수렴의 모습이 많이 나왔었다.

- 그래서 많은 사람이 삼각 수렴에 대해 예측할 수 있게 되니까, 패턴이 달라졌다.

- 대중의 인식이 페이크 삼각 수렴에 대해 인식하게 될 때쯤, 다시 삼각 수렴 패턴으로 돌아갈 수 있다.

- 많은 사람들이 같은 것을 보고 있으면, 그렇게 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현재 분석

1. 복합 조정

- ABC 이후에 이런 식으로 나오고 있다.

1-1 wxyxz인데 z가 abc인 복합조정

- 비트코인에서 wxyxz의 더블 콤보 복합 조정이 잘 안 나오는데, 지금이 그렇게 보인다. 이 가능성이 좀 있다.

- 이대로 떨어진다면, 이 구간에서는 매수를 받아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 매물대 반등 구간이 있다.

- 손절라인을 잡는다고 하더라도, 반등이 있어서 최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리 같다.

- 다만 여기는 떨어지더라도 상승 다이버전스가 나오지 않을 자리다(시간 봉, 4시간 봉 모두)

- 보통 이런 자리는 떨어지게 되면, 상승 다이버전스가 많이 나오는데, 여기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 아쉬운 점.

- 평행 채널이라고 하면, 이 채널 하단부쯤에서 반등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1-2 wxyxz인데 z가 삼각수렴인 복합조정

- wxyxz의 z가 삼각 수렴으로 더 복잡하게 나올 때가 있다. 그러면 z가 다시 5개 파동(ABCDE)으로 나오는 것.

- 이런 모습은 잘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 2020년 7-8월 경에 있었다.

- 매억남이 이 자리를 인생 롱자리라고 말하고 기다렸었다. (ABC로 예상하고 초록색 원을 타겟 프라이스) 

- 83k 오면 비트코인과 알트 현물 풀 롱으로 들어가려고 했었는데, 그 자리가 오지 않았다.

- 비슷한 자리가 2019년에도 있었다. (wxyxz는 아닌 것 같고, 인생 풀롱 자리를 말하는 듯)

- 손익비가 정말 좋은 자리다.

- 지금 나오는 것이 삼각 수렴이 나온다면, 이 자리가 정말 괜찮은 자리.

 

 

 

2. 엔딩 다이아고날

- ABC 이후 엔딩 다이아고날(12345)이 나와서 불 반등이 나오는 시나리오.

- 이 시나리오가 가장 마음에 걸린다.

- 어떤 문제가 생기느냐

- 이대로 떨어지게 되면 저점(31k)을 갱신한다. 그전 저점이 (28k)인데 만약에 이 손절(10% 손해)을 버티고 있다면, 청산의 위험이 있다.

- 그렇기 때문에 1-1 시나리오 때문에 31k 부근에서 롱을 받고 존버한다 -> 하면 안 될 짓.

- 만약에 밑에서 지지받고 올라간다 하더라도 나는 청산당하고 올라갈 수 있다.

 

 

 

- 만약에 지금 떨어지는 파동이 임펄스 형태로 떨어진다면, 5 파동이 카운팅이 되는 지점에서 상승 다이버전스가 나올 것이고. 이 5 파동에 대해 382구간까지 되돌릴 것이기 때문에 반익절을 해놓고, 떨어지는 파동에 본절을 걸어놓으면 좋을 것이다.

- 그리고 계속 떨어져서 전저점까지 떨어진다면, 거기서 롱 재진입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장의 난이도가 복합 조정이 제일 높다.

- 어렵게 나온다면 아까 말했던 wxyxz.

- 그중에서도 z가 삼각 수렴을 나오고 올라가는 형태. 이게 제일 어렵다.

- 그러나 어려운 만큼 수익이 제일 좋다.

- 매억남은 이 시나리오를 가장 바라고 있다.

 

 

 

숏 관점?

일봉 상 상승 다이버전스 나왔다.

- 또 그동안 빠질 만큼 빠졌다.

- 반등 매물대 구간

- 위 근거가 있기 때문에, 숏 관점은 좋지 않다고 본다.

- 현재 우선 시나리오는 롱으로 보고 있다.

- 결국 숏으로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현재 숏을 타는 것은 좋은 방향은 아닌 것 같다.

 

 

 

시후쌤 차트 처음 설명 때 삼각수렴인 건(페이 크였다지만..) 모양으론 알겠는데, 왜 그전 저점은 궤도에 포함시키지 않나요? 최고점 최저점이 아닌 삼각수렴 궤도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가 궁금해요..ㅠ

- 만약 상방을 예상하고 있다면, 올라가는 파동은 포함이 안 된다.(주황색)

- ABCDE(연두) 이후 올라가는 것이다.

- 수렴은 조정이다. ABC라고 했을 때, B파동에서 나오는 것.

- 주황색 : A, 연두 : B, 올라가는 상승 파동 : C

- 반대로 하락 5 파동을 예상하고 있다면, 올라가는 파동을 포함해서 ABCDE가 나온다.

- 왜? 삼각 수렴은 조정 파동이니까.

 

 

 

z삼각수렴이면, 첫 파가 abc여야 하지 않나요. 첫 파가 임펄스로 보여서.

- 이 구간

- 여기가 임펄스이려면, 앞 구간이 어떻게 나와야 하는가?

1. 이 구간만 보고 해석하면 안 된다. 앞에서부터 같이 분석을 해야 한다.

- 특히 엘리엇 파동이론은 앞에서부터 같이 봐야 한다.

2. 이 정도 모양이면 임펄스일 확률이 60% 정도로 보이지만, 확정 짓기에 너무 짧다. 15분 봉으로 봤을 때 모양이 너무 없다.

- 애매하다.

만약에 1-1 시나리오라면 이 구간이 535로 나올 수 있다.

- 그렇다면 wxyxz 복합조정이면서, 현재 구간이 임펄스로 나올 수 있다.

- wxyxz가 맞는다는 가정하에, 수렴이 안 되고 떨어지면 ABC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겠구나로 예상할 수 있다.

- 그러면 C파를 임펄스로 카운팅 해서, 롱 포지션을 잡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타점 잡는 정도로)

 

 

 

리플?

- 리플에 대해 회의적이다.

- 은행 간 송금 시스템으로 사용될지 의문이다.

- 그리고 매억남은 알트 코인에 대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트레이딩을 하는 것이다.

 

 

 

5파 임펄스 하락에서 4파 반등 나오고 5파가 내려갈 때, 3파 저점 갱신 후 곧바로 말아 올려서 3파 저점 위로 올라왔을 때 그 하락파동이 끝났는지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5 파동의 반등파동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 구별하기 어렵다.

- 12345 파동이 나온 이후, 반등이 나오면 80의 확률로 5 파동이 끝났고, 큰 반등이 나올 확률이 높다.

- 그런데 가끔 올라왔다가 5 파동이 연장돼서 12345(연두)로 갈 때가 있다. 또는 엔딩 다이아고날(주황)로 나온 이후 상승할 수 도 있다.

- 그런데 3파 저점을 위로 뚫고 올리면 80%는 반등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정확한 건 없다.

- 그런데 만약에 예를 들어서 봉마감이 되면서 상승 다이버전스가 함께 나오면, 90% 확률까지는 되는 것 같다.

 

 

 

억남이형 사람마다 파동해석이 다른데 자기만의 기준을 만드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남들 하는 대로 저를 끼워 맞춰야 할까요...?

- 나만의 것 찾아가야 한다.

- 나만의 매매원칙, 노하우 등등 남의 것에서 힌트를 얻어서 나만의 것을 갖춰야 한다.

 

 

 

[질문] : 매매할 때 하루에 평균 몇 번 하시나요(시간차트트 알려주시면 도움 될 것 같아요)

- 그때 그때 다르다.

 

 

 

이더리움 클래식(ETC)?

- 현재 차트 다 비슷하다.

- 저점 한 번 더 갱신되면, 이런 모습이다.

- 그렇다면 하단 트렌드라인까지 갔다가 반등 나올 수 있다.

- 그러나 반등이 나와도 매물대 지지가 두 군데서 있기 때문에 떨어질 확률이 높다.

- 떨어지지 않고 비트코인처럼 복합조정을 받는다고 하면, 이런 모양인데

- 이렇게 나오기 쉽지 않아 보인다.

 

 

 

금?

- 장기적으로 롱 관점이다.

- 차트보다 원자재 관점으로 롱 관점

- 양적완화와 재무정책을 그렇게 하는데, 금 가격이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안되다고 생각한다.

- 시간이 걸리겠지만 신고점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그리고 금 시장 규제 엄청했는데 많이 떨어지지 않았다.

 

 

 

 

5년에 한 번 있는 열광 이슈

- 대선 테마주 이후 정책 테마주

- 대선 테마주로 수익을 번 다음에, 정책 테마주로 넘어가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대선 테마주만큼 쉽게 수익을 주는 종목 없다. 진짜 쉽다. 남들보다 빨리 사서 남들이 사려고 할 때 팔면 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