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utc+10, 피보 0.5가 아니라 매물대 보고 들어갔는데, 다이버봐도 구간도 없고 손절점도 없어서 못 들어갔는데 노하우 좀 알려주세요.

- 여기서 롱을 어떻게 들어갔냐? 다이버가 능사가 아니다. 파동이 완성이 되고 나서 되돌리는 구간들에 매물대가 시작이 되는 구간이 딱 0.5구간이다. 그러면 0.5나 618까지 되돌린다.

- 그런데 만약 내가 방향 분석을 잘못해서 떨어진다하더라도 이 구간에서 반등이 오고 떨어진다. 그래서 잡아놓으면 데드캣반등을 보고 수익 보고 팔아도 되는 자리이다.

- 만약 618까지 간다고 하면, 상승이 아닐 수도 있다. 왜냐면 너무 많이 심하게 빼면, 반등왔다가 또 빠지는 경우도 있다. 오히려 올라가는 경우에는 0.5구간 잡아주고 상승 추세 타는 경우도 많다.

- 그래서 0.5구간에서 진입한 것이다.

(정리) 0.5구간~618에서 되돌리는 구간인데, 매물대 구간이 겹친다. 그렇다고 하면 0.5구간에서 잡아주면 데드캣 반등에서 먹고 나올 수도 있으니까 들어갔다. 또 618까지 되돌리면 상승 추세로 전환 안되고 내려가는 경우도 많다. 상승 추세라면 0.5구간만 잡아주고 상승 추세 이어가는 경우도 있다.

 

 

 

넥소(NEXO) -후오비 거래소

- 계속 오르기만 했다.

- 러닝 플랫으로 4파가 나온 것 같다.(제일 높은 가능성)

- 얘도 언젠가 끝날 것

- 12-12345-4(러닝플랫)-5의 연장(123) 나왔고 현재 5-4,5파가 나오는 과정.

- 5파의 연장 파동이라고 하더라도, 지금이 5의 3파동인데, 5의 5까지 먹겠다는 것은 욕심이다.

- 그런데 신고가 갱신했는데, 장대양봉 나왔는데 볼륨이 안 터졌다. 이러면 들고는 가야 한다.

- 신규 매수할 생각은 하지말고, 기존 매수자면 들고 가자.

-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왜 여러분들이 코린이인 이유. 왜 개미가 개미 일까의 심리: 오늘 음봉 나온 코인들이 많다. 그런데 넥소는 오늘 양봉이 힘차게 나왔다. 그런데 내일도 나올 확률이 있지 않냐 -> 물론 있다. 개미의 심리 : 손해 보는 것에서 잘 가는 것으로 빨리 갈아타고 싶다. 신고가 경신했지만 다음날 50,60% 오르는 코인들이 있었기 때문. 이 코인도 그래주기 바라는 심리.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바라는 것', '기도하는 것'. 그냥 바람. 마치 '아 대통령 되고 싶다'와 같다.

- 여기서 오버슈팅이 한 번 더 나올 확률이 몇 %일까. 많이 잡아서 50%라고 생각해보자. 또 반대로 떨어질 확률도 50%. 떨어졌을때 손해가 클까? 올라갔을 때 버는 금액이 클까?. 당연히 손해가 크다. 떨어졌을 때 얼만큼 떨어질지 가늠이 되느냐. 매억남 생각으로는 2달러 초반까지는 떨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30~40%가 떨어진다.

- 한 번 먹을 때 대박 먹어야 겠다고 생각하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반면, 확실히 먹을 수 있을 때 먹어야 겠다고 생각하는 구간에서 먹어야 수익률이 높다.

 

 

 

한경 연설 내용

1. 한 번 20% 수익, -20% 손해 -> 본전이 아니다. 손해다. 960만원. 이것을 5회 반복하면 815만원이 된다.

2. 한 번 50% 수익, -50% 손해 -> 본전이 아니다. 손해다. 750만원. 이것을 5회 반복하면 158만원이 된다.

3. 공격적 투자자 70%*2, -70% -> 손해. 867만원. 이것도 5회 반복하면 반토막(489)

4. 안정적 투자자 30%, -30% -> 이익 1183만원. 5회반복하면 2310만원.

공격적 투자자와 안정적 투자자가 4~5배의 격차가 벌어졌다. 단 5번 만에

- 손해봤을 때 어떻게 할지를 꼭 생각해봐라. 안정적으로 복리로 불릴 생각을 해야 꼭 계좌가 불어난다.

 

 

 

알트 올 현금화 했나요? 아님 마지막 5파를 위해 다 정리했나요?

- 지금 남겨놨다. 내일 쯤에는 다 팔려고 한다.

- BNB도 한 번 더 올라오면 정리할까 생각중이다.

- 마나도 마찬가지. 이더리움도 마찬가지.

 

 

 

 

고점에서 매도 안되는 사람들

- 수익중인데 매도 안했다가 마이너스 가는 사람들 분명 있다.

- 솔직하게 많을 것이다.

- 신고가가 열렸는데 팔려는 사람이 어딨냐 -> 매억남도 사람이다. 그런데 이더리움, 라코, 비엔비 다 팔것이라고 했다.

- 왜 매억남은 팔려고 하고, 왜 나머지는 팔지 못하느냐 -> 매억남은 어떻게든 수익으로 끝내려고 한다.

- 마이너스로 가는 사람들은 뭐가 무서워서 수익을 못하느냐 -> '한 번 더 쏠까봐'. 이 상승을 못 먹을까봐 무서운것.

- '팔았는데 더 갈 것 같은데...' ' 더 기다릴까'. 이 생각은 다 한다. 그치만 팔아야 한다.

- 실제로 더 올라서 팔았다고 치자. 그런데 더 미친듯이 올라갔다고 생각해보자 -> '아 괜히 팔았다' 또 똑같은 생각이 들것이다. 그것은 멍청한 생각이다. 투자는 이것 하나만 보고 하는 것이 아니다.

- 열에 아홉은 꺾이는 것이 맞다. Fear of missing out. 내가 수익에서 제외될 것 같은 공포에서 벗어나라. 시장에서 그 공포감을 반드시 이겨야 한다. 중간에 내려야 하는 무거운 마음. 보내주어라. 최소한 손해는 아니다.

- 상관없다. 꼭 수익으로 끝내라. 더 쏘면 내 것이 아닌 것. 또 다음 수익 구간에서 수익으로 마무리 지어야 한다.

- 초보가 명심해야 할 원칙. 익절은 항상 옳다.

 

 

 

바나나톡(BNA)

- 처음 들어본 코인. 코인원이 메이저.

- 누가봐도 상승 1파동은 나온 것 같고, 연속해서 상승 임펄스가 나올 것인가. 알 수 없다. 이런 개별 알트는.

 

 

 

비트나 이더등 차트 볼때 현물/선물 어떤 것으로 봐야 하나요?

- 거래량이 많은 현물로 보는 것이 맞다.

 

 

 

코인시장이 나스닥, 코스피 등 다른 시장에 비해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고, 50k이후 여러모로 비트가 바닥을 구축하고 있는데, 대 폭락장이 아니라, 

- 안정성을 보여주는 것 -> 아니다. 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냐에 따라 다르다. 최근 한달만 가지고는 통계상 오류라고 본다.

- 이정도 빠지는 것은 폭락장이 아니라 그냥 조정장이다. 그러나 여기까지 빠지면 김치코인이나 알트코인들은 난리가 날 것이고 곡소리가 날 것이다.

- 그러나 건전한 조정으로 보고 있다.

- 기관투자자가 많고, 호재가 있는 것은 맞다.

- 이 말에 믿지 않는 사람이 많은데. '차트 분석시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이 되는데, 시장 상황이 너무 좋다. 그러면 선후관계가 어떻게 되냐면, 악재가 나와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 차트 분석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시장상황이 좋았으나 갑자기 시장에 악재가 나오기 시작한다. 그러면 떨어지기 시작한다.

- 반대로 차트상 오를 것 같은데, 시장 상황이 안좋았다. 그러다 갑자기 호재가 막 나와서 오르기 시작한다. 이런 경우도 많다.

- 떨어질 때 되면 떨어진다. 떨어지고 뉴스가 나온다. 올라갈 때 되면 올라가고 뉴스가 나온다. 뉴스는 갖다 붙이는 것이다.

- 시장 상황이 좋다고 해서 너무 젖어있을 필요 없다. 화 속에 복이 있고, 복 속에 화가 있다.

- 내가 잘 나간다고 너무 오만하면 안 된다. 반대도 마찬가지 너무 힘들어도 활기 치면서 열심히 해봐라. 그러면 복이 온다.

 

 

 

도지 코인 저점 매수 했는데, 한 번 봐주세요.

- 홀딩하고 싶게 만들기는 한다. 신고점 넘기면 날라갈텐데.

- 매억남 기준, 이런 차트에서 페이크를 많이 만들기는 하는데, 페이크여도 당해줄 것 같다.

- 여기서 떨어지면 한 시간 봉 하락 다이버전스가 생긴다. 그렇다면 단순히 조금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많이 떨어진다.

- 4시간 봉은 더 떨어진다. 그러면 4시간 봉 하락 다이버전스가 생겨서 빠지는 다이버전스가 생기기 때문에. 이런 것이 페이크 일 수 있다.

- 오늘 비트 코인 차트에서 페이크를 줬다. 

 

- 비트코인 차트에서 30분 봉에서 하락 다이버전스가 생겼다. 그런데 하락 다이버전스 이후 v자 반등으로 올렸다. 신고점 갱신 시킬 때 일부러 이런 식으로 트랩을 놓긴 한다.

- 차트 보는 사람들은 트랩인지 알아도 당해줘야 한다. 트랩인지 어떻게 알 수가 있냐.

- 내가 아는 것은 하락 다이버전스가 생겼고, 하방갈 가능성이 생겼다는 것만 알기 때문에 알면서도 당해주는 차트.

 

- 도지도 마찬가지. 그러나 떨어지면 절반은 매도 할 것. 절반은 신고가 돌파를 바라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그러나 신고점 근처에서 빠지면, 1시간 봉 하락 다이버전스 뿐만 아니라 4시간 봉 하락 다이버전스도 발생하므로 많이 빠지는 차트일것이다. 이것은 알고 있어야 한다.

 

 

 

 

무비블록(MBL)

- 똑같다.

 

 

 

기술적 분석을 할 때 뉴스를 보나요?

- 기술적 분석을 할 때 뉴스를 보면 기준점에 대한 혼선이 생긴다.

- 차트 분석 할 때는 가장 우선이 엘리어트 파동이론

- 볼륨, rsi, 트렌드라인, 패턴, 다이버전스, 지지 저항 매물대, 가끔 가다 캔들, 이평선

 

 

 

 

비트코인 관점이 틀렸을 시 방향성은?

- 여기가 임펄스가 아닌 것이 찝찝하지만, 아무튼 ABC가 이렇게 나왔다고 치고

- 12-12345-45 나오면 계속 올라갈 수 있다.

- 하단 트렌드 라인이 뚫리기 전까지는 상승으로 본다. 신고점을 갱신한 지금 상황에서는 상승 라인이 뚫리기 전까지는 조정이 나올 것으로 본다.

- 자세한 것은 며칠의 파동 카운팅이 더 필요하다.

 

 

 

좋은 장투 종목

- 메이저 코인 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 잡코인보다는

- 메이저 코인 이라고 하면 코인마켓캡가서 시총 순위로 나열.(비트, 이더, 리플, 카르다노, 폴카닷, 유니스왑, 라코, 스텔라루멘, 체인링크, 비캐, 파일코인, 도지코인(예외). 간혹가다 이상한 코인들이 껴있다.)

- 추천 : 비트, 이더, 비앤비(제일 강추-조정시), 폴카닷, 라코, 체인링크, 

- 김치코인 중에서는 대기업 관련된 코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